k-location

[영화 해빙] 안산 골목길에 숨은 '해빙' 찾기
2017.03.09



<출처: 영화 해빙>



<출처: 영화 해빙>



<출처: 영화 해빙>

 

수면내시경으로 마취 상태인 치매노인, 그리고 신음처럼 뱉어낸 그의 충격적인 몇 마디. “팔다리는 한남대교에. 몸통은 동호대교에, 머리는 아직... 냉장고 안에.”

당신이라면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 

 

<출처: 영화 해빙>

 

영화 <해빙>은 위 상황을 겪은 의사 승훈(조진웅)이 그 이후로 완전히 달라진 삶을 사는 이야기다. 병원 사업에서 실패한 의사 승훈(조진웅)은 이혼을 한 상태. 혼자 화정이라는 지방 소도시로 내려오게 되면서 이야기는 본격적으로 펼쳐지는데...

 

 


<출처: 영화 해빙> 

 

영화의 로케이션은 대부분 안산에서 진행되었다. 그러니 영화에서 비춰진 화정 신도시에서 안산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는 말씀~ 그것도 거의 안산의 한 동네에서 대부분 촬영되었으니 한 동네, 한 골목에서 <해빙>의 촬영지를 한 번에 마스터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해빙>의 그 마을로 함께 떠나보자!

 

 

 

S#1. 묘한 비밀이 숨는 곳, 정육식당


<출처: 영화 해빙>


 <출처: 영화 해빙>




 

 

영화의 절반 이상 등장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정육식당! 정육식당은 <해빙>의 이야기 전반을 이끌어가는 가장 중요한 로케이션이다.

 


<출처: 영화 해빙>


 <출처: 영화 해빙>

 

우중충하고 냉랭했던 그 공간. 누구의 피 냄새일지도 모를 비릿함에 압도되었던 그곳은 어디일까?

 


 


<진안정육식당, 경기 안산시 단원구 선삼로 64-1>

 

바로 이곳은 안산 단원구에 있는 진안정육식당! 간판을 그대로 두고 촬영해, 영화에서 막 빠져나온 것만 같은 느낌이다. 그렇다면 이제 들어가 볼까?(괜히 긴장되는)

 


 

들어가자마자 인상 좋으신 사장님 부부가 손님 맞이를 했다. 입구에서부터 <해빙>의 잔상이 느껴지는데.. 바로 이곳이 배우 김대명이 고기를 살벌히 고기를 썰고, 신구 할아버지가 생 돼지고기 먹방을 찍었던 곳!

 



성근(김대명)이 서있었던 매대는 바로 여기! 3년 전 촬영되었던 그 모습 그대로를 유지하고 있었다. 매대 앞에 있는 화분도 그대로 나왔다고 하니, 영화를 보기 전이시라면 기억해두었다가 확인해보는 것도 작은 재미요소일 듯하다.

 


 

조금 더 안쪽으로 들어가면 성근(김대명)의 비릿한 냄새를 더 느낄 수 있다. 성근이 능숙하고, 살기 어린 모습으로 고기를 손질했던 작업대. 실제 촬영 때 이곳의 기계와 기구를 빌렸다고 하니, 우리가 보는 바로 저것이 영화에 나왔던 바로 그 소품!

 


 



왼쪽으로 시선을 틀면, 정 노인(신구)의 뒤로 보였던 냉동창고도 보인다. 이렇게 연달아 영화에 쓰였던 것을 발견하고 나니 무척 반가운 느낌이다.

 


<출처: 영화 해빙> 

 




<출처: 영화 해빙>

 

그리고 <해빙>을 본 사람들에게는 익숙할 이곳! 영화에서는 드럼통 탁자와 간이 의자 몇 개만 있었던 공간. 치매에 걸린 정육식당 정노인(신구)이 늘 앉아있던 공간이자, 성근(김대명)과 승훈(조진웅)이 대작하던 장소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정육식당의 통로 역할을 하는 곳이라고! 원래 정육식당의 테이블은 뒤에 보이는 공간에 따로 마련 되어있다.

 


 



이곳이 본래 정육식당의 손님상이 있는 곳. 촬영할 때는 작은 규모의 정육식당처럼 보이기 위해 벽을 세워 막아두었다. 하지만 원래는 이렇게 넓은 규모의 정육식당이었다.

 


 

진안 정육식당의 메뉴표. 국내산 암퇘지와 한우만 취급하는 집이라고 한다. 영화 촬영이 모두 끝난 후, 배우들과 이수연 감독이 사장님 부부와 함께 뒤풀이를 했다고 하는데.. 그리고 배우 이청아는 이 집 고기 맛에 반해, 포장 배달을 주문하기도 했다고!

 







그래서 로마도 한 번 먹어보기로 했다. 곧 이어 등장한 든든한 한 상 차림, 육즙을 머금은 싱싱한 고기에 맛깔스러운 나물들과 파채까지! <해빙>의 인육을 사르르 잊게 만드는 맛과 비주얼이다. 특히 사모님이 끓여주시는 된장찌개가 일품이니, 배부르더라도 꼭 밥 시키실 것을 추천한다.

 


 



식사를 모두 마친 후, 사모님을 따라 창고 쪽으로 향했다. 창고 쪽으로 가는 길목은 영화 속에서 상당히 중요했는데, 바로 승훈(조진웅)과 성근(김대명)이 자주 마주쳐 이야기를 나누던 공간이기 때문이다.

 

 





이곳은 바로 <해빙>의 은밀한 비밀이 숨겨져 있는 공간, 창고다. 이 창고도 내부를 변경해 사용했다고 했는데, 성근(김대명)과 정 노인(신구)가 시체를 작업하는 장면은 다른 곳이라고 사장님은 거듭 강조했다. (흉물스러운 장면은 촬영하지 않는 것을 전제로 촬영을 허락하셨다고!)

 


 


<출처: 영화 해빙>

 

마지막으로, 승훈(조진웅)이 정육점 안을 들여다보던 장면이다. 정육점 안에서 본 승훈은 이렇게 보였을 것!

크지 않은 공간 몇 평에서 많은 장면을 발견할 수 있으니, ‘진안정육식당’. <해빙>의 중요 로케이션 1위로 자동 등극이다.

 

 

 

S#2. 조진웅의 공포가 사는 곳, 빌라

<출처: 영화 해빙>

 

 



<진안정육식당 위층 빌라, 경기 안산시 단원구 선삼로 64-1>

 

마성의 정육식당을 빠져나와

  • There are no registered comments.